세계문화유산(315)/ 독일 바이로이트 마르크그라프 오페라하우스 (Margravial Opera House Bayreuth; 2012) 바로크 극장 건축의 걸작인 ‘마르크그라프 오페라하우스(Markgrafliches Opernhaus; Margravial Opera House)’는 1745~1750년 사이에 건설되었으며, 이런 유형의 건축물 가운데 온전하게 보존이 되어 있는 유일한 사례이다. 오페라 하우스의 500석 규모의 객석은 건축 당시 사용된 자재인 목재와 캔버스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바로크 궁정 오페라 문화와 최상의 음향을 감상할 수 있다. 브란덴부르크 바이로이트(Brandenburg Bayreuth)의 변경방백(邊境方伯; Markgraf; 신성로마제국 변경의 지방관이나 후작) 프리드리히(Friedrich)의 아내 마르그라피네 빌헬미네(Margravine Wilhelmine; 1709~1758)의 의뢰로 건축되었으며, 유명한 극장 건축가였던 주세페 갈리 비비에나(Giuseppe Galli Bibiena; 1696~1757)가 설계를 맡았다. 도시의 공공 공간에 건축된 궁정 오페라 하우스로서 19세기의 대규모 대중 극장 설립의 단초가 된 건축물이다. 목재로 만든 단으로 된 객석은 캔버스에 트롱프 뢰이유(trompe-l’œil; 눈속임 기법)로 그려진 회화로 매우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다. 이러한 화려한 장식은 임시 의례용 건축 전통을 대표하는 장식이며, 또한 빌헬미네의 위대한 자기 표현이기도 하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 : 바이로이트에 있는 18세기의 마르크그라프 오페라하우스는 바로크 극장 건축의 걸작이다. 마르크그라프 오페라하우스는 브란덴부르크 변경방백의 아내인 빌헬미네가 의뢰하여 공주 부부의 의식[프리데리케 소피(Friederike Sophie Wilhelmine) 공주와 뷔르템베르크 공작 칼 오이겐(Wurttemberger Herzog Carl Eugen)의 결혼식을 뜻함]을 거행하고 오페라세리아(opera seria; 18세기 이탈리아의 정통 가극)를 공연할 목적으로 건축되었다. 종 모양의 객석은 당시에 유럽 최고의 극장 건축가였던 주세페 갈리 비비에나가 설계한 것이다. 이 객석은 목재로 단을 이루고 회화가 그려진 캔버스로 장식하였다. 궁정 건축가 조제프 생 피에르(Joseph Saint-Pierre; 1709~1754, 프랑스 궁정 건축가)는 사암으로 된 오페라하우스의 파사드(facade)를 설계했는데 그는 특별히 ‘계획 도시 내부의 공공 공간에서의 건축물’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오페라하우스는 궁전의 일부라기보다는 독립적인 궁정 오페라하우스로 이 오페라하우스 설계의 핵심은 19세기의 대규모 대중 극장의 전조가 되었다는 점이다. 오늘날 마르크그라프 오페라하우스는 바로크 궁정 오페라 문화와 최상의 음향을 감상할 수 있는 유일하게 온전히 보존된 궁정 오페라하우스이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표현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8세기 도시의 공공 공간으로서 원래 위치에 남아 있다는 점, 18세기 바로크 양식의 건물 파사드를 가지고 있다는 점, 25m를 가로지르는 18세기의 지붕 구조물의 원형을 지니고 있는 점, 내부에 의례용 극장 로비가 있는 배치와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는 점, 최초에 만들어진 원래의 자재와 장식이 있는 객석과 무대가 그대로 있다는 점 등이다. 완전성 : 단독 건물로서 훼손되지 않은 양호한 상태라는 점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표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향후 건축물에 악영향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전반적인 보존과 복원 계획은 당사국에 의해 승인되어 있다. 진정성 : 건축물 대부분과 극장 객석의 장식은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이다. 공공건물의 화재 안전 규정 때문에 또 극장의 현대적 사용을 위해 개조된 일은 있었다. 이 오페라하우스는 수준 높은 통일성을 가진 바로크 작품으로서 오늘날에도 진가를 인정할 만하다. 목재와 캔버스로 된 내부 자재가 원래대로 유지되고 있어서 오페라하우스가 지어졌던 당시 원래의 음향을 여전히 감상할 수 있으며, 18세기의 오페라 하우스가 지니는 유산의 진정성을 증명하고 있다. 보존 및 관리 체계 : 유산은 국가 차원에서 기념물 보호 및 보존을 위한 바파리아 법[Bavarian Law]에 따라 보호된다(1973, 2007). 또한 바이로이트 시의 시 법규와 조례에 따라 바이로이트 기념물 목록에 포함함으로써 보호되고 있다. 완충 지역은 지역 당국과 함께 협의하여 설정되었고, 역사적 건물들은 바이로이트 기념물 목록에 포함되어 있다. 관리 당국은 바파리아 궁전 관리과이다. 관리 계획의 실행은 바파리아 궁전 관리과와 바이로이트 시, 오베르프란켄(Oberfranken; Upper Franconia) 지방 정부, 바파리아 과학, 연구 및 예술 주 장관, 기념물과 역사 건축물의 보존을 위한 바파리아 주 관리청, 독일 ICOMOS를 포함한 운영 단체가 보장한다. 연구?경험?자문의 결과, 관광객과 행사의 영향은 바파리아 궁전 관리과에서 통제하고 있다. 복원 프로그램이 결정되었으며 관광객 수와 행사 횟수를 제한할 효과적인 조치가 마련되어 있다. 등재 기준 기준 (ⅰ) : 마르크그라프 오페라하우스는 주세페 갈리 비비에나가 설계했으며, 목재 단으로 된 객석과 건축 양식?음향?장식?도상학(圖像學)적 속성 등에 있어서 바로크 궁정 극장 건축의 걸작이다. 기준 (ⅳ) : 마르크그라프 오페라하우스는 바로크 궁정 극장의 탁월한 사례이다. 오페라하우스 발전의 특별한 단계를 보여 주는데 그것은 오페라하우스가 궁전 안에 있지 않고 도시 요소의 하나로서 공공 공간으로 존재하는 궁정 오페라 하우스로 자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19세기 위대한 대중 오페라하우스의 전조가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