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그릇 뚝배기 세척은 바로 이렇게!
안녕하세요~ 단비에요^^ 계란찜을 주로 해 먹을 때 사용하는 저희 집 뚝배기예요. 요 뚝배기로 맛있는 요리를 해 드신 후, 주방 세제를 이용하여 세척을 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왜 주방세제를 사용하면 안 되는지, 그리고 무엇을 이용하여 뚝배기를 세척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계란찜을 뜨끈하게 해 먹고, 이렇게 설거지만 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는 뚝배기에요~^^
먹고 남은 음식 찌꺼기는 뚝배기에 상처가 나면 안 되니까 날카롭지 않은 나무 숟가락으로 우선 살살 긁어 제거해 주었어요.
뚝배기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숨 쉬는 미세한 구멍들이 많다고 해요. 그래서 세제를 이용해 설거지를 하다 보면 그 구멍을 타고 안으로 주방세제가 스며들게 되고, 아무리 깨끗하게 닦았다 하더라도 다음 음식에 세제가 묻어 나오게 된다고 해요. 으윽~~ ㅠㅠ 생각만 해도 끔찍하죠? 그 세제들을 다시 우리가 먹게 된다니 말이에요.
그래서 뚝배기를 깨끗하게 세척하기 위해 세제 대신 필요한 것이 있어요.
그건 바로 밀가루!!
뚝배기에 밀가루 1 큰 술을 넣고 물을 2/3 가량 담아 주세요.
그리고 밀가루를 잘 풀은 후,
보글보글 중불로 끓여주시다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얼른 약불로 줄여 끓여주세요. 금방 끓어 넘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해요. 한 번 파르르 끓고 나면 불을 끄고, 물이 식을 때까지 그냥 놓아 주세요.
뜨거웠던 밀가루 물이 손으로 뚝배기를 잡을 수 있을 만큼 식은 모습이에요.
닦을 때는 세제를 절대 사용하지 마시고 부드러운 수세미로 깨끗하게 문질러 닦아 주세요. 그리고 물에 헹궈주시면 돼요. 마지막으로 바람이 통하는 그늘에서 물기를 싹 말려 주시면 뚝배기 세척 끝~!! 세제 없이도 정말 깨끗하게 잘 닦여요.
어때요~? 정말 깨끗하게 닦였죠? ^^
저는 밀가루가 편리해서 사용했지만 뚝배기를 세척하는 데 밀가루 말고도 베이킹 소다 또는 쌀뜨물을 사용해도 좋다고 해요.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준비된 방법으로 세척해 사용하시면 편리할 듯싶어요.
찌개나 탕을 끓일 때 많이 사용하는 뚝배기! 뚝배기는 음식이 잘 식지 않아서 특히 더 사랑받는 그릇인데요~ ^^ 살아 숨 쉬는 옹기로 나쁜 것은 내뿜고 좋은 것은 보관해주는 기능이 있어요. 이런 좋은 그릇을 세제를 이용해 세척하고 계시지는 않으시겠지요? 지금껏 세제로 마구마구 세척하셨다면 지금부터라도 아끼고 잘 관리해서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해요~ 우리 가족의 맛있는 밥상과 건강을 위해 사용되는 뚝배기!!
이제부터 세척은 밀가루로 해 주시는 거 잊지 않기로 약속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