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스크랩] 잇몸에 좋은음식,약초,

영동 2016. 4. 20. 09:41
 

잇몸에 좋은음식,약초,


좋은 음식
등 푸른 생선류, 녹차 불소 성분이 풍부하여 치아를 단단하게 해준다
우유, 치즈 칼슘 등의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침 분비를 촉진하기도 하여 치아 표면을 보호
과일, 채소류 섬유질 식품은 씹는 동안에 치아 표면을 씻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청정식품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청정식품의 역할이 그리 크지는 않아서 잇솔질을 대신해줄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구강위생관리를 하는 것과는 별개로 생각해야 한다.
여기서 과일중에서 귤의 비타민C는 잇몸.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나쁜음식
치아에 나쁜 음식 -
설탕이 들어 있는 음식 특히 카라멜 같이 끈적끈적하여 치아에 잘달라붙는 음식은
더 해롭다
콜라 등의 산성 청량음료 높은 산도로 치아 표면에 미세한 부식을 일으켜 충치가
잘 생기게 한다.
너무 딱딱하고 질긴 음식 (오징어 , 어포 등) 치아 마모가 심해지고 턱관절에도 해로울 수
있다
가뜩이나 흡연은 잇몸건강에 무지 해롭습니다!!흡연은 잇몸에 좋은 비타민 C와 다른
영양소 파괴로 안좋죠



@@ 민간 약재 치료

1. 가지 꼭지 달인물....진통, 지혈 효과

진통 지혈의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가지 꼭지가 있다. 가지꼭지 5-6개를 그늘에 말렸다가 물 5컵에 부어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여기에 굵은 소금을 조금 넣고 하루에 2-3회 양치질을 하면 통증도 가라앉고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도 멈추게 된다.

2. 삼백초잎 달인 물....치통, 잇몸 염증에 약효

삼백초에는 진통, 소염 작용이 있어 이가 아프거나 잇몸에 염증이 생겼을 때 사용하면 좋은 약효를 낸다. 치통으로 시달릴 때는 삼백초 잎을 진하게 달여 그물을 마시고잇몸에 염증이 있을 때는 삼백초잎을 그늘에서 바짝 말려 소금물에 담갔다가 아픈 잇몸에 붙인다. 하룻밤 지나면 고름이 나온다. 다음날 아침 붙였던 잎을 떼내고 소금물로 양치질을 한다. 이렇게 3-5일 정도 꾸준히 하면 염증도 없어지고 통증도 가라앉는다.

3.산초열매 달인 물....부기. 통증 억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지에서 자생하는 산 나무 열매를 생약명으로 '산초'라고 한다. 건위, 건장 효과는 물론 부기나 통증을 억제하는 작용 또한 뛰어나다. 잇몸에 염증이 있을 때는 산초나무 열매의 씨 껍질을 식초에 넣고 달여 잇몸에 바르거나 입 안에 머금고 있다가 조금씩 마시면 염증이 가라 앉는다.

4.다시마 가루....잇몸에 마시지 통증 완화

다시마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수분대사를 도우며 진통 작용 또한 뛰어나 잇몸이 붓고 통증이 있는 잇몸질환의 초기 증세에 잘 듣는다. 국이나 무침, 부각 등으로 조리해 변화를 주면서 꾸준히 먹는 것이 좋고, 통증이 심할 때는 다시마를 까맣게 구워 가루를 만든 다음 잇몸에 발라준다. 부기가 있거나 통증이 있는 잇몸에 갈아낸 분말을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면 통증이 가라 앉는다.

* 만들기/재료....다시마 50그램
1)다시마를 석쇠에 올려 검게 굽는다.
2)검게 구운 다시마를 분마기에 넣고 곱게 갈아 가루를 낸다.


피부질환에좋은약초
마른 머짐.무좀.습진.아토피.피부 가려움증에 좋은약초
길가에 제일 흔한 풀들이 우리몸에 좋은약초
소리쟁이라는 풀도 냇가에 많이 나는 풀이지만 알고보면 아주 좋은 약초란다
피부질환에는 아주귀한 약초

소리쟁이 뿌리와 잎을 말려 같은 동양으로 하루 1-2번 양칠질 하고 2-3분 동안 한다.
치료 기간 동안 치약을 쓰지 않는다.
3-4일 지나면 이뿌리 부위의 통증이 없어지고 피고름이 멎고 입안에 냄새가 없어진다.
20일이상 양치질을 계속하면 잇몸이 부은것이 없어지고 출혈이 없어지고 흔들리던 이빨도 단단하게 고정이된다.
친구들아 잇몸이 안좋아서 고생하는 친구가 있다면 위내용대로 하면 좋은 효과 있을꺼야
우리신랑은 잇몸이 너무안좋았는데 위방법으로 효과를 보았단다
피고름도 많이 나와고 입냄새가 많이났는데 지금은 피고름도 다 빠지고 입냄새도 다 없어졌단다

잇몸이 약한 근본 원인은 두 가지로 함축할 수 있어요. 첫번째는 위장과 신장이 허약할 때입니다. 두번째는 잇몸에 염증이 있을 때 입니다. 그밖에 비타민 C가 부족하거나 약물중독, 빈혈, 백혈구 감소, 단단한 음식을 많이 먹을 때입니다.

잇몸을 담당하는 장기는 위장과 신장입니다. 위장이 허약하면 상극의 장기인 신장도 그 기능이 허약하여 잇몸의 조직력이 약해집니다. 잇몸의 조직력이 약해지면 쉽게 치아의 뿌리가 흔들리고 세균이 번식하여 더욱 잇몸이 허약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장이 허약하면 그 독이 신장으로 옮겨가 치아 또한 튼튼하지 못해 쉽게 빠져 버리게 됩니다. 건강한 뼈에 건강한 잇몸이 붙어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신장이 튼튼해야 잇몸이 튼튼한 법입니다.

잇몸의 조직이 부실하면 치아를 교정해주는 힘이 약하게 됩니다. 그 틈을 이용하여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치태나 치석이 엉겨 붙으면 잇몸 질환이 생기게 되지요. 또 인체는 여러가지 분비물이 잘나와야 하는데 그중 침은 인삼,녹용보다 좋은 보약입니다. 그래서 입안의 침을 "옥천(玉泉)"이라 하지요. 입안에 침이 덜 나오면 잇몸 질환이 쉽게 생깁니다.

침은 언제나 입 속을 윤택하게 해주고 청결하게 하는 작용이 있고 전분을 소화시키는 효소도 들어 있습니다. 또 강력한 살균작용도 있습니다. 이러한 침은 하루에 700-1500CC 정도 배출되는데 이를 타액 호르몬이라 합니다. 특히 신장의 기능이 허약하면 이 타액 호르몬이
덜 나오기 때문에 입안의 세균이 쉽게 번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되면 서서히 잇몸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잇몸 질환이 생기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납니다. 잇몸 질환은 치주염, 치주농루증,치은염, 임신성 치은염, 사랑니 주위염 등이 있는데 건강한 잇몸은 담홍색으로 단단히 뼈에 붙어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 설명한 것처럼 서서히 순서에 의해 잇몸이 부실해지고 또 치아가 흔들리고 빠져 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잇몸을 튼튼히 하려면 신장이 튼튼해야 하며, 그 다음 위장이 튼튼해야 하고 칫솔질을 제대로 하여 입안이 세균번식을 억제하고 충분한 침이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식단을 짤 때도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만들어 먹어야 합니다.

;가지꼭지 달인 물로 양치를 합니다.
;산초열매 달인 물을 입안에 머금거나 조금 마십니다.
;다시마 가루를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마십니다.
;삼백초 달인 물도 아주 좋습니다.
;무를 달여 입안에 물고 있다가 뱉습니다.

 
 


출처 : 돌아가는 인생
글쓴이 : 돌고도는삶 원글보기
메모 : 건강자료,음악,감동글, 동영상,각종자료.스위시,유머,,1회 댓글 우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