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는 병원뿐 아니라 집에서도 규칙적으로 혈압을 재야 한다. 집에서 잰 혈압을 '가정 혈압'이라 하는데, 진료실에서 잰 것보다 정확하다. 실제로 대다수 전문가들은 집에서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혈압수치를 알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 없이 혼자 혈압을 재는 것인 만큼 혈압 재는 법을 정확히 알아둬야 한다.
가정 혈압을 잴 때는 같은 혈압계로 하루 두 번, 올바른 방법과 자세로 측정해야 한다. 더 정확한 혈압을 재고 싶다면 아침 2회, 저녁 2회씩 측정한다. 아침 혈압은 기상 후 1시간 이내, 아침 식사와 약물 복용 전에 화장실을 다녀온 뒤 5분간 휴식 후에 측정하면 된다. 저녁에는 잠자리 들기 전 화장실에 다녀온 후 측정한다. 측정 전 30분 이내에는 흡연과 카페인 섭취를 하면 안 된다.
커프(압박대)의 위치는 심장 높이와 같게 하고, 손가락 1~2개가 들어갈 정도로 여유를 준다. 팔꿈치는 테이블 바닥에 대고 긴장을 풀어야 하며 측정 버튼을 누른 후에는 측정이 완료되기 전까지 움직이거나 말하지 않아야 한다. 측정할 때는 몸을 움직이거나 말하지 않는다. 수첩에는 날짜, 시간, 수축기, 확장기, 맥박을 모두 기록한다.
한편, 가정혈압을 측정할 때 고혈압 진단 기준은 수축기 혈압 135mmHg, 이완기 혈압 85mmHg로 일반적인 고혈압 진단 기준인 140mmHg, 90mmHg보다 엄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