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뼈와 뼈사이의 염증...관절염 막아주는 음식들

영동 2015. 12. 19. 09:15

술과 짜고 단 음식 피해야

관절염은 뼈와 뼈가 만나는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관절염은 심한 통증을 수반하며 심할 경우 붓거나 물이 차 잘 움직이지 못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관절염은 관절을 많이 사용해서 생기는 퇴행성관절염과 혈액이나 면역 이상으로 생기는 류마티스 관절염, 그리고 통풍 등으로 나눈다.

면역성에 이상이 생겨서 오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직 확실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또는 유전적 소인이나 자가 면역성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이 나이가 듦에 따라 관절 안의 연골이 주름지고 닳아 없어지는 경우로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진다.

이런 관절염을 예방하려면 짠 음식이나 매운 음식, 단 음식 등 관절에 해가 되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술은 관절 내 혈액순환에 장애를 일으켜 염증을 악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관절염을 예방하는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국내ㆍ외 건강 정보 사이트들을 종합해 관절염 예방 음식을 개한다.

◆마늘=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에 좋다. 무청 또한 시니그린 성분이 이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율무=소염이나 진통 작용이 있어 관절염에 좋다.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수분대사를 촉진시킨다. 율무 이외에도 검은콩이나 현미처럼 정제되지 않은 곡물도 효과가 있다.

◆장어=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몸에 생기를 주는 장어도 효과적이다. 장어 외에 참치, 고등어, 연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도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