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시조(古時調)모음
청산은 나를 보고
청산(靑山)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명월(明月)은 나를 보고 티 없이 살라하네
욕심(慾心)도 벗어놓고 성냄도 벗어놓고
바람같이 구름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나옹선사 (1262-1342);고려 말기의 고승, 공민왕의 왕사.
춘산에 눈 녹인 바람 - 우 탁
춘산에 눈 녹인 바람 건듯 불고 간 데 없다
저근듯 빌어다가 머리 우에 불리고자
귀밑의 해묵은 서리를 녹여 볼까 하노라.
우 탁 (1262-1342) ; 고려 말기의 학자, 성리학에 뛰어남.
이화에 월백하고 - 이조년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은 삼경인데
일지춘심을 자 규야 알랴마는
다정도 병인 냥 하여 잠 못 들어 하노라.
이조년 (1268-1343) ; 고려 말의 학자, 시와 문장에 뛰어남.
녹이상제 살찌게 먹여 - 최 영
녹이상제 살찌게 먹여 시냇물에 씻겨 타고
용천 설악 들게 갈아 두러 메 고
장부의 위국충절을 세워 볼까 하노라.
최 영 (1316-1388) ; 고려 말의 명장,
이성계에게 죽임을 당함
까마귀 사우는 골에 -김정구
까마귀 싸우는 골에 백로야 가지 마라
성난 까마귀 힌 빛을 새오나니
창파에 좋이 씻은 몸을 더럽힐까.
지은이가 정몽주의 어머니라고 하나, 연산군 때 김정구라는
설이 확실함.
이 몸이 죽고 죽어 - 정몽주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님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정몽주 (1337-1392); 고려 말의 위대한 충신, 이방원에
위해 피살됨
오백년 도읍지를 -길 재
오백년 도읍지를 필마로 돌아드니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 데 없네.
어즈버 태평연월이 꿈이런가 하노라.
길 재 (1353-1419) ; 고려 말의 학자, 고려가 망하고
고향에 숨어서 살았다
백설이 잦아진 골에 - 이 색
백설이 잦아진 골에 구름이 머흐레라
반가운 매화는 어느 곳에 피었는고.
석양에 홀로 서서 갈 곳 몰라 하노라.
이 색 (1328-1395) ; 고려 말의 학자, 조선 건국 후에
벼슬을 그만 둠.
흥망이 유수하니 - 원천석
흥망이 유수하니 만월대도 추초로다
오백년 왕업이 목적에 부쳤으니
석양에 지나는 객이 눈물겨워 하노라.
원천석 ( ? ) ; 고려 말의 학자, 절개의 선비.
눈 맞아 휘어진 대를 - 원천석
눈 맞아 휘어진 대를 뉘라서 굽다 턴고
굽을 절이면 눈 속에 푸르르랴
아마도 세한고절은 너 뿐인가.
원천석 ( ? ) ; 고려 말의 학자, 절개의 선비.
내해 좋다 하고 - 변계랑
내해 좋다 하고 남 싫은 일 하지 말며
남이 한다 하고 의 아녀든 좇지 마라
우리는 천성을 지키어 생긴 대로 하리라.
변계랑 (1369-1430) ; 고려 말 조선 초의 학자, 시와 문장에 뛰어남
이런들 어떠하며 - 이방원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 칡이 얽어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같이 얽어져 백년까지 누리리라.
이방원 (1367-1422)이성계의 다섯째 아들, 뒤에 태종
임금이 됨.
까마귀 검다 하고 - 이 직
까마귀 검다 하고 백로야 웃지 마라
겉이 검은들 속조차 검을 소냐.
겉 희고 속 검은 이는 너뿐인가 하노라.
이 직 (1362-1441) ; 고려 말 조선 초의 학자
강호에 봄이 드니 - 맹사
강호에 봄이 드니 미친 흥이 절로 난다.
탁료계변에 금린 어 안주 삼고
이 몸이 한가 하옴도 역군은 이샷다.
맹사성 (1360-1438) ; 세종 때의 대신, 효성이 뛰어나고
청렴한 관리임
강호에 봄이 드니 - 황 희 성
강호에 봄이 드니 이 몸이 일이 하다
나는 그물 깁고 아희는 밭을 가니
뒷 메헤 엄기난 약을 언제 캐랴 하나니.
맹사성 (1360-1438) ; 조선 초의 훌륭한 재상, 청렴한
관리였음
대추 볼 붉은 골에 - 황 희
대추 볼 붉은 골에 밤은 어이 듣드리며
벼 벤 그루에 게는 어이 내리는고.
술 익자 체 장수 돌아가니 아니 먹고 어이리.
황 희 (1363-1452) ; 조선 초의 훌륭한 재상, 청렴한 관리였음.
이 몸이 죽어 가서 - 성삼문
이 몸이 죽어 가서 무엇이 될고 하니
봉래산 제일봉에 낙락장송 되었다가
백설이 만건곤할 제 독야청청 하리라.
성삼문 (1418-1456) ;사육신의 한 사람,훈민정음 창제에
공이 큼.
까마귀 눈비 맞아 - 박팽년
까마귀 눈비 맞아 희는 듯 검노매라.
야광명월이야 밤인들 어두우랴
임향한 일편단심이야 변할 줄이 있으랴.
박팽년 (1417-1456) ; 사육신의 한사람,
단종을 다시 모시려다 사형당함
수양산 바라보며 - 성삼문
수양산 바라보며 이제를 한하노라.
주려 죽을진정 채미도 하는 것가
아무리 푸새엣 것인들 그 뉘 땅에 났더니.
성삼문 (1418-1456) ; 사육신의 한사람,
단종을 다시 모시려다 사형당함.
가장 위대한 말
“가장”이란 글이 있습니다.
가장 위대한 말은 하나님이다.
가장 심오한 말은 영혼이다.
가장 긴말은 영원이다.
가장 빠른 말은 시간이다.
가장 가까운 말은 지금이다.
가장 어두운 말은 죄다.
가장 상스러운 말은 위선이다.
가장 폭넓은 말은 진리다.
가장 강한 말은 권리다.
가장 부드러운 말은 사랑이다.
가장 기분 좋은 말은 가정이다.
가장 소중한 말은 어머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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