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신경계를 총괄하고 있는 뇌는 우리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 중 하나입니다. 꽁치, 정어리,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 호두, 잣, 밤, 호박씨와 같은 견과류 토마토, 마늘, 시금치, 블루베리와 같이 항산화 식품 위와 같은 음식들이 뇌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있는데요. 뇌에 좋은 음식은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뇌에 좋은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뇌를 젊게하는 다섯가지 방법 1. 주머니 속의 동전 알아맞히기 시각, 후각, 청각 등 우리는 감각기관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옷을 입고, 가방을 매고, 볼펜을 잡는 등 너무 일상적이어서 조금은 둔하게 사용되고 있는 촉각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여러종류의 동전을 바지 주머니속에 넣어두고 이것이 얼마짜리 동전인지 맞춰 보는 것입니다. 이런 행동은 손가락의 감각자극을 전달받는 대뇌피질의 신경세표를 자극한다고 합니다. 2. 왼손으로 차 마시기 하루 한번쯤은 차 또는 물을 마실텐데요. 자주 쓰지 않는 반대 손(오른손잡이는 왼손, 왼손잡이는 오른손)을 사용해서 컵을 잡고 마시는 행동을 하면 뇌에 신선한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낯선 장르의 음악을 듣기 힙합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좋아하는 힙합음악을 찾고 듣게 되고 자신의 mp3에도 힙합음악만 가득차있을겁니다. 하지만 가끔 새로운 장르의 음악을 듣는 것이 좌뇌와 우뇌에 좋은 자극이 된다고 합니다. 음악으로 뇌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 간단하면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모르는 곳에서 산책하기 길찾기 행동은 뇌가 머릿 속 지도를 그리게 하는 자극이 되어 창의력 발달에 좋고 걷는 행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뇌 혈류량이 증가시켜 뇌 활력을 불어넣는다고 합니다.
5. 코 막고 커피 마시기 커피는 눈으로 한번! 코로 한번! 그리고 입으로 한번! 세 가지의 감각을 자극시키는 음료인데요. 우리가 음식물을 먹고 마시는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후각입니다. 코감기에 걸린 사람이 맛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것처럼 후각이 둔해지면 미각도 자연스럽게 둔해집니다. 하지만 후각없이 미각만으로 커피맛을 느끼려고 노력하면 뇌는 미각에 더욱 집중하고 분석하게 되고 이런 자극이 뇌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뇌를 위해서 필요한 행동들은 다양합니다. 뇌에 휴가를 줘라.
바쁜 현대인들은 걱정과 고민이 뇌에서 24시간을 떠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루 30분 명상 가지는 행동은 일의 집중력을 더욱 높이고 정신적 에너지를 재충천할 수 있습니다. 뇌를 잠자지 않게 하라. 우리 몸의 모든 기관은 자주 사용하지 않을 시 퇴행성 변화를 야기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것을 하나씩 배우는 습관을 들이면 뇌를 젊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라.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면 80세 이후에도 뇌조직의 활성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일매일 하는 다양한 방식의 삶을 살아라. 하루 일과의 순서를 조금만 바꿔주는것도 뇌의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받은글 공유 |